정책제안
- 홈
- 열린마당
- 정책제안
- 부산광역시 청소년 교통비지원정책마련
- 이름 이O빈
- 작성일 2021-10-28
- 조회 522
- 영역 복지
- 제안이유 1. 제안이유
청소년들은 주 5회 등·하교와 학원등원으로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교통비에 많은 돈은 소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청소년들의 버스요금은 교통카드기준으로 800원입니다. 등·하교 시 버스를 이용해야 한다면 총 10번의 버스를 이용하는 것이며, 일주일의 8,000원의 교통비는 고정적으로 지출하게 됩니다. 학교 등·하교 이외에도 학원등원과 약속으로 인하여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되면 일주일 기준으로 총 1만원 이상, 1개월 기준으로는 4만원 이상이 소요됩니다. 사회인들에게는 1개월의 4만원의 비용은 부담되지 않는 비용이지만, 경제활동을 하지 않는 청소년들은 부담되는 비용이기 때문에, 청소년들에게 교통비를 지원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여, 청소년들의 교통비부담을 덜어주었으면 합니다.
2. 현황 및 문제점
학교 준비물.학용품 등을 사느라 자신의 돈을 소비하면 나중에 교통비로 낼 돈이 줄어듭니다. 이로 인해 교통비를 못내는 경우가 많습니다.이런 것처럼 교통비를 내지 못해 힘들어 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 제안내용
아래와 같이 제안하고자 합니다.
1. 월 1회 청소년에게 교통비부담을 덜어낼 수 있는 교통비지원카드를 발급하여 주었으면 합니다. 교통비전액지원이 아니라, 일부금액이라도 지원받을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해주었으면 합니다.
2. 경기도 화성에서 시행되고 있는 무상교통을 부산광역시에도 도입하여, 청소년들에게 교통비부담을 덜어주었으면 합니다.
화성시에서는 자체적으로 무상교통버스를 만들어, 교통비 부담이 있는 계층(아동, 청소년, 노인)들에게 무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화성시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부산광역시에도 무상교통버스를 제작하여, 청소년들에게 교통비부담을 덜어주었으면 합니다 - 기대효과 위와 같은 제안들이 시행된다면, 청소년들에게 교통비에 대한 부담을 덜어줄 수 있으며, 교통비지원으로 절약되는 용돈을 활용하여 여가시간을 의미있게 보내거나 진로개발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