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안
- 홈
- 열린마당
- 정책제안
- 청소년의 성에 대한 알권리에 관하여
- 이름 정O비
- 작성일 2021-11-07
- 조회 494
- 영역 기타 지역사회
- 제안이유 정책 관련 현황- 현재 시행되고 있는 성교육 도움 정도 조사를 통해 알 수 있듯, “똑같은 내용이 반복되고 있다.”라는 의견이 많았다.
제안 근거- 청소년들에게 성교육을 할 때 기성세대들의 관점에서 청소년과 성문화는 무관한 존재로 인식해버리고, 제대로 된 성교육을 시행하지 않는다.
남성 피임주사(정관 절제술 대처 방안으로 만들어짐), 정관 수술, 사후 피임약(응급 피임약) 등 대부분 청소년은 이러한 피임 방법이 있는지조차 모르고 있다.
그렇기에 청소년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인 청소년기에 자신의 성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형성하지 못해 미성년자 임신, 낙태, 아이 유기, 신생아 살해 등 다양한 사회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EX) 14살이 아이를 낳은 것 기사 첨부
이것은 우리 사회가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성문화를 고취 시켜주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이고, 성에 대해 무지하므로, 자신의 몸에 대해 소중히 여기지 못하고, 피임법도 제대로 몰라 임신을 할 가능성도 증가할 수 있다. - 제안내용 남자와 여자를 각각 나누어 성교육을 시행한다.
남자 같은 경우 피임법 현재 발전되고 시행되고 있는 피임법들을 설명해준다.
만약 상대가 나로 인해 임신한 경우, 가져야 하는 마음가짐이나, 준비해야 할 것, 그리고 낙태를 하지 않을 거라면 아이와 상대를 책임져야 한다는 경각심을 일깨워 주고,
현재도 나타나고 있는 미혼모, 한부모 가정에 관해 설명한 후 문제점을 제시
여자 같은 경우는 피임법(경구 피임약, 루프 시술, 난관결찰술) 등 자신이 시행할 수 있는 피임법에 대해 알려주고, 임신이 되었을 때 자신만의 탓이 아님을 알려주기, 임신하였을 때 그 뒤에 나타나는 몸의 변화, 출산 후 발생할 수 있는 일 설명(모유 셈, 태반 빠짐, 출산할 때 외음부 절단 가능성, 출산 후 다량의 하혈 발생, 출산하다 사망할 가능성, 태반과 자궁이 붙어 있어 출산할 때 자궁 적출의 가능성 알려주기, 우리 (나, 아기, 상대)를 위해 가져야 할 마음가짐 하고 실제 임신을 겪어본 경험자들의 인터뷰 영상 보여주기 - 기대효과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성 지식을 전파 함으로써, 낙태, 미혼모, 학업 중단, 아이 유기, 신생아 살해, 동반 자살 등 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줄일 가능성이 증가한다.
또한 자신의 몸(신체)에 대해 정확히 앎으로써 자신의 몸을 더 소중히 여기고 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