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안
- 홈
- 열린마당
- 정책제안
- 주민에게 되돌려주는 균형있는 청소년 활동 공간의 필요성
- 이름 전O철
- 작성일 2022-06-30
- 조회 549
- 영역 참여
- 제안이유 동구의 청년 및 청소년 인구 비율은 적은편에 속합니다. 또한, 늘어나는 폐교 등 교육 인프라도 현저히 적습니다. 그렇기에 청소년들이 본인의 진로를 고민하고 미래를 위해 성장할 수 있는 공간도 적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진로를 위한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서면, 남포 등 우리 지역사회 밖으로 나가야함은 물론이고 인근의 같은 원도심권에 속하는 중구, 영도구 등에도 있는 청년리빙랩, 커뮤니티공간과 같은 청소년 활동 공간이 너무나도 부족합니다.
동구의 경우 진로지원센터 등 여러 청소년 관련 센터들이 한곳에 정착되지 않아 군데 분포되어 있고 언제 사라져도 모를 공간에 있어 지역의 청소년들이 그 공간을 활용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홍보도 부족하여 있는지도 모르는 청소년들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작년부터 진행되어 왔던 부산진역사 주민 공간화로 지역 주민을 위한 공간은 생겨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청소년들이 활동할만한 공간의 부족은 현재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지역주민을 위한 활동 공간과 함께 청소년들이 마음놓고 활동할만한 공간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 제안내용 폐교 등 지역사회의 빈 공간을 주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만드는 것을 확대하고 그 공간안에 청년 및 청소년들을 위한 공간으로 만들어 지역을 떠나지 않고 진로를 고민하며, 진로를 정하고 그 진로를 가진 후에도 지역에서 살 수 있을 만한 활동센터, 리빙랩, 커뮤니티공간이 필요합니다.
- 기대효과 지역주민들을 위한 공간화와 함께 청소년들의 활동 공간을 만들어줌으로써 청소년들이 그 공간에서 본인의 진로를 고민하고 진로를 위한 활동을 수행하며, 본인과 마음이 맞거나 진로가 비슷한 청소년들이 커뮤니티하여 보다 심화된 진로 능력을 개발할 수 있고 특히나 원도심권으로 미래세대가 현저히 부족한 우리 동구가 교육특구, 진로특구가 될 수 있을 것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