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안
- 홈
- 열린마당
- 정책제안
- (대회)난독증 학생 차별 방지 및 인식 개선 교육
- 이름 신O샘
- 작성일 2022-09-22
- 조회 373
- 영역 보호
- 제안이유 “전국 자치구별 난독증 학생 현황을 살펴보면 기초학력이 부족한 초등학생이 5만 명 중 20%는 난독증, ADHD, 우울증 등 장애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난독증으로 병원에서 진단을 받은 사람은 2007년 1백68명에서 2011년 2백9명으로 늘어났다. 이들 중 80%는 10대 이하로 전체 아동의 5~7%가 난독증을 앓고 있다. “
난독증 경험 여부에 대한 조사 결과 난독증에 대한 인식은 직업에 따라 차이가 있다. ”초등학교 교사가 다른 직업군에 비해 전반적으로 난독증에 대해 더 높은 인식 수준을 보였다. 반면 학부모의 인식이 가장 낮은 것도 주목해야 할 결과이다. “ 자신의 아이가 가진 문제점을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할 수 있다.
난독증에 대한 인식 전체를 비롯해 난독증의 원인, 상태, 교육, 오해 모든 면에서 거주 지역별로 차이가 있다. ”특히 농산어촌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타 지역에 비해 난독증의 증상, 상태에 대한 인식이 현저히 낮고, 교육방법에 대한 인식 또한 낮았다. 대도시와 중소도시의 사람들도 '난독증이 지능과 관계가 있다'는 오해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난독증에 대한 인식이 현저히 낮다는 것은 난독증으로 학습장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과 청소년에게 학습부진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학습부진으로 인한 불안, 낮은 자아존중감, 자기비판적, 맹목적 반항, 부모에 대한 적대감, 고립감, 책임회피, 비현실적 목표, 실패감, 반항적 · 부적응적 행동 및 태도 등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
현재 부산광역시교육청 난독증 학생 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지만 난독증에 대한 인식개선 교육 지원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난독증으로 고통받는 청소년들을 보호하기 위해 반드시 난독증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 - 제안내용 1) 학부모 대상 난독증 인식개선 교육
- 학부모를 대상으로 연 1회 이상 난독증 인식개선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한다. 학교 방문이 어려울 시 영상 강의를 시청하도록 한다.
- 학부모 대상으로 난독증 자녀교육에 대한 지원이 확대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 및 관련 기관·단체와 적극적으로 협력하여야 한다.
2) 청소년(학생) 대상 난독증 인식개선 교육
-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난독증 인식개선 교육 시간을 연간 4차시 이상 확보하도록 노력한다.
- 각급 학교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연 1회 이상 난독증 전문 강사를 통한 난독증 인식개선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3) 교사 대상 난독증 인식개선 교육
- 난독증 학생의 담임교사 및 단위학교 교사 대상으로 난독증 지식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를 실시하여야 한다.
- 난독증 인식개선 연수의 전문성 제고를 위하여 관련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연수를 실시하거나 전문기관에 위탁하도록 한다.
본 정책과제는 기존의 난독증 학생 지원 조례의 시행주체인 부산광역시교육청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 기대효과 1) 난독증 학생의 학부모는 자녀를 이해하고 부모 자식 간의 관계가 개선될 수 있다. 또한 학교 교육 및 교육정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2) 난독증 학생이 지역사회로부터 차별을 받는 것을 방지하고 난독증에 대한 인식개선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3) 난독증 심층교육을 이수한 교사는 직접 난독증 학생들을 선별 후 진단하고 난독증 학생의 변화과정을 장기적이고 연속적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4) 난독증 학생은 자신의 난독증 증세 및 특징을 잘 파악하여 비록 초기 학습에는 취약하지만 탁월한 재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