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안
- 홈
- 열린마당
- 정책제안
- 부산 청소년 대상 국제교류 확대
- 이름 김O경
- 작성일 2024-04-13
- 조회 56
- 영역 활동
- 제안이유 글로벌 시대를 살고 있는 청소년에게 있어 국제교류는 매우 중요합니다. 글로벌 시대는 국경에 따라 시장을 구분하지 않고 전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경쟁하는 시대를 의미합니다. 이는 다양한 나라와 문화들과 매우 접해있으며 국가 간에 문화나 사상 따위를 서로 통하게 하는 국제교류와도 다음과 같이 관계가 있습니다. 국제교류를 통해 서로의 문화에 대하여 알려주고 직접 접하며 그 문화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과 대화하며 언어와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세계시민으로서의 역할에 대하여 알고 이해하게 되며 글로벌 이슈에 대한 인식과 관심을 갖게 되며 세계시민성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부산광역시 청소년은 국제교류 참여의 기회가 매우 적습니다.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청소년교류센터에서는 다양한 국가 청소년과 함께 국가간 청소년교류(파견, 초청), ‘꿈과 사람속으로’ 청소년 해외자원봉사단, ‘청소년을 세계의 주역으로’ 국제회의 참가단 등 청소년들이 글로벌 리더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센터 내부 및 예산의 문제로 국가간 청소년교류 1국가만이 진행예정이 되었습니다.
부산광역시에서는 외국도시와의 자매결연 및 행정협정체결, 자매도시를 비롯한 주요 외국 도시와의 교류 추진, 국제관계단체 운영지원, 국제회의 개최 참여등 다양한 국제교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관련 출장단이 방문하기 때문에 청소년이 참여하고 있지 않습니다. 부산광역시교육청은 홈페이지를 통해 찾아보았을 때, 2024년 2월에 업로드 된 국제교류 업무시 참고하는 매뉴얼이 2019년 기준의 파일이였기 때문에 최근의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하여 [초·중·고 국제 교류 수업 실행 경향 분석 및 개선 방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 세계시민교육 관점을 중심으로] 논문을 통해 사례를 찾아보았을 때, 시행 교육청별로도 자료를 분석하였을 때, 부산 등의 지역에서는 시행 사례를 확인하지 못하였다는 것 또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제안내용 경기도교육청과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에서는 국제교류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인천일보에 따르면 경기도교육청은 국제사회의 문화 이해와 외국어 의사소통 역량 강화를 위해 초·중·고등학교 국제교류를 확대하며 유엔참전국 학교와 교육 교류를 통해 역사적 의미를 배우고, 참전국 미래세대와 협력을 강화하는 국가보훈처 연계 유엔참전국 글로벌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13교에서 운영하며 학생주도 수업 교류, 교육봉사, 문화 체험, 홈스테이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홈페이지를 통해 국제교류수업 학교가 있으며 언어·문화·지속가능 목표를 주제로 국제교류 콘텐츠를 다양한 교육과정(창의적체험활동, 교과학습활동)에 적용하고, 국내 학교와 해외 현지학교 간 온라인 공동수업과 수업 연계 사제동행 프로젝트형 해외 현장체험학습을 운영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경기도교육청과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의 국제교류 사례등을 참고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 기대효과 부산 청소년 대상 국제교류 확대된다면 부산이라는 지역을 알릴 수 있으며 문화에 대하여 알려주고 직접 접하며 그 문화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과 대화하며 언어와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세계시민성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